아기 옷 사이즈가 처음에는 엄청 고민되더라구요. 저처럼 고민하시는 엄마들이 계실 것 같아서 제가 사서 입혀본 브랜드들이나 옷 사이즈 팁을 알려드리려고 해요. 저희아기는 평균보다 살짝 마른 여아라서 이점 참고 부탁드립니다. 참고로 저희 아기는 12월 생 이고, 3.08kg, 50cm로 태어났어요. 여름 아가시라면 반대로 옷을 준비하시면 될거에요.
1. 신생아~30일 이내 ★3~5kg★ 60사이즈 추천(겨울옷, 12~1월)
신생아는 보통 배냇저고리를 입혀요. 저는 배냇저고리를 입히는게 편해서 배냇저고리에다가 속싸개(또는 스와들업) 해주었거든요. 배냇저고리가 크기 때문에 바지는 필요가 없더라구요. 배냇저고리가 불편하신 분들은 배냇수트를 많이 입히시더라구요. 배냇저고리는 요즘은 각 집마다 거의 건조기가 있어서 5벌 정도면 충분하기 때문에 선물이 많이 들어오면 다른 옷을 선물해달라고 하시거나, 내복 70, 80사이즈로 바꾸시는 걸 추천드려요. 배냇수트 또한 이때 입고 조금 있으면 내복을 입기 때문에 5벌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각 3벌정도씩 준비해놓고 더 편한 것으로 몇개 더 구매하면 될 것 같아요. 배냇저고리와 배냇수트는 금방 못 입게 된답니다. 이때쯤 병원에 갈 때는 출산할때 썼던 겉싸개를 쓰시면 됩니다.
브랜드: 아가방, 파코라반, 압소바, H&M(바디슈트)
2. 30일 이후~100일 아기 ★5~7kg★ 70사이즈 추천(겨울옷, 2~4월)
이때는 아기가 속싸개를 차차 벗어나게 되어 바지를 입혀야 한답니다. 보통 우주복처럼 된 똑딱이로 입히는 옷이나 지퍼로 된 옷들을 많이 입히더라구요. 저는 똑딱이로 입히는 옷이 불편해서 바로 내의로 입혔어요. 이때부터 80사이즈를 입혀도 되지만 우리아가는 평균에서 조금 작았기 때문에 70사이즈가 딱 좋았답니다. 80사이즈는 조금 커 보였어요. 그래서 70사이즈 옷도 몇개 구매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아가들은 너무 더워도 태열이 날 수 있다고 해서 두꺼운 삼중지 내의는 구매하지 않고 보통 두께의 내복만 구매했어요. 아우터는 우주복패딩을 많이 입히는데 80사이즈로 구매하시면 되요. 우주복패딩은 은근 답답해서 더 작은 사이즈는 다리가 불편할 것 같더라구요. 아가 성장속도가 돌 전에는 좀 빠르기 때문에 65사이즈, 75사이즈는 굳이 구매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70사이즈도 얼마 못 입히기 때문에 한철 입힐 5벌 정도면 충분할 것 같습니다. 보통 이때는 외출을 잘 하지 않아서 실외복은 거의 필요가 없어요. 실내복만 필요해요.
브랜드: 밍크뮤, 블루독, 파코라반, 아가방, 압소바
3. 100일 이후~돌 직전아기 ★7~9kg★ 80사이즈 추천(봄옷, 여름옷, 가을옷, 5~11월)
좀 크게 입히는 엄마, 내년에도 입히려면 여름부터는 90가능하지만 커보일수 있어요. 또는 건조기 돌리는 엄마라면 여름부터는 90가능하지만 약간 클 수 있습니다. 아기 옷을 사보고 입혀보니 딱 맞게 입히는게 제일 이쁘더라구요. 돌 까지는 쑥쑥 크고 그 후에는 천천히 크니까 옷 사는 빈도가 줄기도 하고요. 전 여름부터 90사긴 했는데 좀 커보이는 게 있어서 다시 되돌아간다면 80사이즈만 구매할 것 같아요. 저희 아기가 많이 통통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어요. 아주 통통한 아가들은 여름부터 90사이즈 입어야 할 거에요. 봄가을 가디건이나 아우터는 90사이즈로 사시는 걸 추천드려요. 아우터는 가격이 좀 비싸서 한철 입히기엔 아깝더라구요. 가을옷은 또 살 필요는 없고 봄에 입었던 80사이즈를 그대로 입히면 되요. 혹시 구매하시려면 가을옷부터는 90사이즈로 구매하시는 것 추천드립니다. 이때부터는 실외복도 차차 구매하게 되는데 저는 어린이집을 15개월 정도에 보내기 시작해서 그 전까지는 거의 내복을 입혀 다녔어요. 실외복은 많이는 필요 없답니다. 외출 자주 하는 아가라면 좀더 구매해도 좋아요. 내복 5벌, 실외복 2벌, 가디건 1벌, 아우터 2벌 정도(여름엔 내복 5벌, 실외복 2벌, 얇은가디건 1벌)면 충분했어요(코로나 시기라 더 안나갔던 것 같아요). 이유식을 시작하면 내복을 좀더 자주 갈아입히게 되어서 빨래를 여유있게 하려면 내복은 7벌 정도 있으면 좋을 것 같더라구요. 하루에 2~3번정도 갈아입히는 날도 있었어요.
브랜드: 알로앤루, 해피프린스, 아가방, 블루독, 밍크뮤
4. 돌 이후~20개월 ★9~10kg★ 90사이즈 추천(겨울옷, 봄옷, 여름옷, 12~8월)
이때부터는 80사이즈 옷은 모두 정리하고 90사이즈로만 입히기 시작했어요. 90사이즈는 구매해보니까 브랜드마다 사이즈가 천차만별 이더라구요. 루즈핏 90은 막 돌 쯤엔 크더니 15개월쯤에는 딱 맞기 시작했어요. 긴팔내의는 얇은 간절기 내의(4~5월, 9~10월), 보통 두께 내의(10~12월, 3~4월), 두꺼운 삼중지 내의(1월~2월)로 종류가 다양해요. 종류별로 5개씩 구매해서 잘 입혔어요. 더위를 많이 타는 아가들이 많아서 반팔입히기는 아직 이를 때 간절기 내의가 빛을 발하더라구요. 삼중지 내의는 사실 더위를 아주 많이 타는 아가라면 겨울에도 보통 두께 내의로 충분하실 거에요. 저는 집이 좀 추운 편이고 아기가 손발이 차가운 편이라 삼중지 내의 아주 잘 입혔답니다. 본격적으로 옷을 많이 구매하게 되는 시기여서 다양한 브랜드들에서 구매해보게 되더라구요.
브랜드: 몰리멜리, 밀크마일, 삠뽀요, 더미누, 아이숲, 블루독, 아가방
https://link.coupang.com/a/MB7Uu
쿠팡파트너스 일환으로 수수료를 제공받을수 있어요
5. 21개월~두돌 ★10~11kg★ 100사이즈 추천(가을옷, 겨울옷, 9월~12월)
여름옷까지 90사이즈옷을 입히고, 가을옷부터는 100사이즈 옷을 사야 할 것 같더라구요.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편인데도 다리길이가 길어지니까 90사이즈 옷은 팔다리가 짧아지기 시작해서 100사이즈로 구매해야 하더라구요. 90은 약간 짧고 100은 약간 긴 애매한 시기에는 100사이즈 5부를 사면 7부 정도에 오고, 100사이즈 7부를 사면 긴 바지가 되더라구요! 100사이즈 옷 부터는 두 계절 정도 입힐 수 있겠더라구요. 아마 이번가을, 겨울 입히고 다음가을, 겨울까지 입힐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어요. 몸무게가 돌 이후로는 굉장히 천천히 늘더라구요.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추가) 보통 신발사이즈는 돌 부터 걷기 때문에 돌부터는 125~130정도 신고요. 그 후 6개월부터 두돌까지는 130~135정도 신었습니다(여름샌들은 130 사이즈)! 발 사이즈에 따라 다르니까 선물해주실 때는 한사이즈 정도 크게 선물해주시면 좋을 것 같아요!
댓글